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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양식

수산 산업, 대안과 대책이 절실하다.

by 황금어장 2023. 8. 30.

대안 및 시급한 대책이 요구되는 상황

 

후쿠시마 원전에서의 오염수 방류 문제로 인해 국민들은 수산물의 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정부는 IAEA와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여 수산물의 안전성을 주장하고 있지만, 정치적 갈등은 해결책 없이 대립 상태만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민들은 답답함과 불안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수산산업 비상사태의 현실

 

현재 대한민국은 수산산업의 비상사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국내 삼면바다의 안전성을 확신하기 어려우며, 수산물 공급 또한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는 우리가 식량 자급률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산산업에 대한 위기의 신호입니다.

 

오염의 파급과 위험성

 

1. 북한의 황해북도 평산의 우라늄 광산과 정련공장의 방사능 폐기물이 예성강을 통해 서해바다로 유입되고 있다는 보도가 있습니다.

 

2.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의 풍계리 핵실험장과 영변 핵시설 등에서 방사능이 누출된다는 보도가 있습니다.

 

3. 선박의 균형을 잡거나 복원성을 확보하기 위해 선박의 탱크에 주입, 배출하는 선박 평형 수를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지난 10여 년 동안 사고 원전 주변항구에서 주입하고 도착지인 국내 항구에서 배출하였는데, 그 총량은 정확히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선박평형수를 따라 오염물질과 외래 해양생물체가 함께 실려 와 정박 중인 나라의 해양 오염과 생태계를 교란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4. 이러한 환경 오염은 생태계의 피드 체인을 통해 작은 물고기에서부터 큰 물고기로, 마침내는 인간에게까지 전이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으로 인해 오랜 기간 동안 암 등의 기타 질병 발생 우려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식물, 동물, 인간 모두가 서로 연결된 생태계 안에서 오염 물질이 전파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는 심각한 사회적 건강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환경 관리와 대안적인 수산산업 정책 수립은 필수적입니다.

 

 

복잡한 해양 생태계

 

해양 생태계는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물고기의 이동 패턴은 수온, 먹이 사냥, 번식의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이러한 이유로 인해 방사능 오염지역으로 부터 오염된 어류를 차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환경오염과 건강 위험

 

2022년 2월 8일에 세계자연기금(WWF)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바다가 미세 플라스틱으로 심각하게 오염되어 있으며, 특히 국내 서해 바다는 미세 플라스틱으로 인한 심각한 오염으로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에 이르렀다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해양생물의 생존에 심각한 위험이 따르며, 수산물을 섭취할 때 인체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미세 플라스틱으로 인한 해양 오염이 해양 생태계와 인간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강조하며, 특히 국내 서해 바다의 상황이 심각한 경보 신호 단계라고 강조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지속적인 미세 플라스틱 관리와 해결에 대한 긴급한 필요성을 나타냅니다.

 

뿐만 아니라, 2022년 10월 12일에 발표된 중국 베이징 대학 연구팀의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바다를 포함한 동 중국해에서는 세계 평균 수치 대비 22배 더 높은 수준의 메틸수은 오염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수산물을 섭취할 때 건강에 높은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국제적으로도 주목받아야 할 중요한 환경 및 보건 문제로 지속적인 관찰과 조치가 필요합니다.

 

 

기후 변화와 해양 생태계의 위기

 

지구의 기후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서양 자오선은 2025년부터 붕괴될 가능성이 제기되어 환경의 불균형과 해양 생태계의 변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해양 생태계가 혼란스러워지고 물고기 이동 패턴이 변하면서 수산물 부족과 환경 위협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수산물 부족과 대안의 필요성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2030년까지 세계적으로 수산물 부족량이 9200만 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어획량으로는 수요를 충족시키기에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후쿠시마 원전으로 인한 오염물질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국가 차원에서 대안을 모색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해양이 아닌 내륙지역에서 인공해수를 사용하는 안전하고 지능적인 양식시스템을 구축하여 수산산업을 혁신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민간과 정부의 협력이 필요한 시점

 

민간 기업의 기술 개발과 정부의 지원을 융합하여 어류, 패류, 해조류를 어우르는 최첨단 스마트 양식 시스템과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수산양식 분야에 투자하고 지원하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또한, 수산 양식 분야의 전문 인재들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확장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기술과 전문 지식을 보유한 인재들이 산업의 성장과 혁신을 주도할 수 있게 해야됩니다.

 

국립 수산 종자은행, 종자 생산센터 및 종자 관리센터와 대규모 양식 시설을 설립하는 것은 미래 수산산업의 발전을 위한 핵심 요소입니다. 우수한 품질의 양식 종자를 생산하고 관리함으로써 양식업자들에게 안정적인 생산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규모 양식 시설을 구축함으로써 생산량을 증대하고 경제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대책들을 통해 수산산업은 혁신과 성장의 기회를 찾아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수산식품 생산을 보장하며, 미래 산업 분야에서도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은

 

우리는 후쿠시마 원전으로 인한 오염물질 문제만 고려할 것이 아니라, 위기에 처한 수산산업의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대안과 대책을 모색해야 하는 시점에 와 있습니다.

 

국가 차원의 협력과 노력을 통해 수산산업을 혁신하고 안전한 식품 공급과 지속 가능한 산업을 보장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미래 세대에 안정적이고 번영하는 수산산업을 계승하고 전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환경, 경제, 식량 안보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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